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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서양건축사

매너리즘 건축(1) - 르네상스와 바로크 사이의 이태리 건축

by 이깜깜 2022. 10. 18.

르네상스 건축가

 

라파엘

르네상스 건축가 라파엘은 브라만테와 마찬가지로 건축에서 그의 공헌은 주목할만하다. 

그의 팔라쬬 비도니 카파렐리플로렌스 르네상스와 로마 성기 르네상스 사이의 차이를 뚜렷이 보여준다.

플로렌스 르네상스 -  알베르티가 설계한 팔라쬬 루첼라이 는 표면의 세심한 고풍스러움이 보여진다,

 

성기 르네상스 - 라파엘이 설계한 팔라쬬 비도니는 강인하고, 경건하다 아래에 육중한 러스티케이션층이 있고, 기둥뒤로 창문들이 set-back 되어 있다.

 

매너리즘 

이태리 건축을 르네상스와 바로크 만으로 정의하기는 힘들다. 성기 르네상스와 바로크 시대 사이에는 1세기가 놓여져 있고 이를 우리는 매너리즘이라고 부른다.  

특징

르네상스와 성기 르네상스는 균형, 조화, 로마식 중량감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매너리즘은 다른 이상을 가지고 있다.  의도적인 부조화 , 감성적인 긴장감 , 우아함, 장식적인 요란함 등의 특징을 지닌다. 매너리즘 건축가들은 모든 비트루비우스적 법칙을 조롱할 수 있고, 그들의 직전 선배보다 낭만적이고 개인적이다.  이는 팔라쪼 파르네제팔라쬬 마씨미를 비교해보면 알 수 있다, 

팔라쪼 파르네 와 팔라쪼 마씨미 비교

팔라쪼 파르네 -  미켈란젤로가 완성한 성기 르네상스의 중요한 업적중 하나이다.

비례가 잘맞추어진 벽과 창문, 모든 요소들이 종속되어 큰것은 크게보이게 작은것은 작게 보이게 하는 기념비적 스케일등이 특징이다.

팔라쪼 마씨미  -  페루찌가 설계를 했고 그는 라파엘, 브라만테 그리고 상갈로의 친구이다. 마씨미는 새롭고도 보다 원초적인 이태리 건축의 단계를 열었다. 이것은 매너리즘의 출발점에 해당한다. 마씨미는 성기 르네상스의 강인하고 남성적인 모든 특징들을 부정하는 곡률진 파사드를 가지고 있고 그 디테일들은 대부분 얇고 연약하다.  

 

매너리즘 특성과 성기 르네상스의 비교

파르네제는 영웅적이고  , 마씨미는 매혹적이다. 이제 고전주의는 고대에 대한 사실적인 종속이 아니라 하나의 태도이자 미학적 관점이 되었다.(매너리즘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