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내 프로젝트

[건축학과] 2학년 2학기 - 역사적 건축물 리모델링 프로젝트 (빌라 사보아 리모델링 Villa Savoye Remodeling)

by 이깜깜 2020. 10. 4.

2학년 2학기의 시작 첫 번째 프로젝트는 역사적인 건축물을 리모델링하는 프로젝트로서 4주간 진행하였다. 


1. 빌라 사보아의 해석

빌라 사보아는 르 코르뷔지에가 고안한 건축 구조 시스템인 '도미노 시스템' 을 기반으로 지어진 최초의 건물이다. 

여기서 도미노 시스템이란

도미노 시스템 

과거에 벽돌 등을 하나씩 쌓아올려 건물을 짓는 조적식과 달리,  기둥 - 슬라브 - 기둥 - 슬라브 식으로 건물을 구성하는 방식이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인하여 건축은 다방면으로 굉장히 자유로워졌고, 르 코르뷔지에는 '근대 건축의 5원칙'을 확립한다. 

1) 필로티(les pilotis)
흐린 날이 많은 유럽 날씨에 환기가 잘 안 되는 중정형 전통 주거의 단점을 보완하고 주거층을 습기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근대 기술을 이용, 건물을 지면과 띄우고자 필로티 사용을 제안했다. 이 경우 경사지에서는 옹벽을 쌓는 데 드는 많은 비용을 절약할 수 있고, 짧은 시간에 건축할 수 있으며 자연 경사지의 흐름을 깨지 않는 이점이 있다.


(2) 옥상 테라스(Le toit-terrasse)
1층을 필로티로 띄워서 생긴 면적 손실을 옥상에서 만회하여 일광욕을 즐기고 휴식 장소로 활용하자는 것이다. 


(3) 자유로운 평면(Le plan libre)
이 개념은 건물의 하중을 내력벽이 아닌 기둥이 감당함으로써 단절성, 폐쇄성, 고착성의 상징인 벽이 연속성, 개방성, 가변성을 보증하는 칸막이로 바뀌게 하여 근대적 공간성을 가능하게 했다. 과거에는 위층과 아래층의 벽을 똑같이 나눠야 했기 때문에 공간 손실이 많았던 약점을 이제 해소할 수 있게 되었다.

(4) 수평창(Le fenêtre en longueur)
이 개념은 파사드 면에서 뒤로 물러난 기둥들이 건물의 하중을 감당함으로써 자유로워진 파사드에 창을 수평적으로 길게 내어 수직적 창보다 더 자연광을 많이 받아들이고 파노라마적인 전경을 즐기자는 취지에서 제안되었다.

(5) 자유로운 파사드(La façade libre)
수평 창을 고안한 이유와 똑같은 이유로 제시했다. 내부와 외부의 기능적, 미적 필요를 감안하며 건축가가 마치 회화의 화면처럼 파사드의 원하는 곳에 문과 창을 질서 있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빌라 사보아는 '근대 건축의 5원칙'을 전부 포함하는 최초의 건물이다. 

빌라 사보아(Villa Savoye)

빌라 사보아를 외부에서 관찰하면, 1층은 필로티 기둥을 이용한 선적인 구성을 갖추고 있으며, 2층은 기다 한 수평 창과 사각형의 면적인 구성을 하고 있다. 옥상층은 가벽을 활용한 곡선의 미가 돋보인다.

빌라 사보아 내부

빌라 사보아 내부는 1층에서부터 옥상으로 이어지는 경사 램프와 원형계단이 있다. 2가지 방식으로 공간을 이동을 하며 경험을 하고, 특히 경사 램프를 이용하여 다양한 공간적 체험이 이루어지는데, 이를 르 코르뷔지에는 '건축적 산책로'라고 부른다.  

2. 리모델링 

리모델링이라 하면 기존의 건물에서 변경을 하는 것이지만, 나는 기존 빌라 사보아의 건축적 개념을 바탕으로 신축을 하여, 두 건물을 잇는 방식으로 진행을 하였다. 

나는 빌라 사보아의 '도미노 시스템'과 '건축적 산책로' 이 2가지 개념으로 접근을 하였다.

'도미노 시스템' : 빌라 사보아를 구성하는 도미노 시스템의 구조적인 뼈대를 그대로 드러내었다. 이는 건축에 다양한 가능성을 준 도미노 시스템에 대한 일종의 찬양이다. 

'건축적 산책로' : 경사 램프를 이용하여, 1층부터 2층 그리고 옥상까지 가는 산책로 하나와 1층에서 기존 빌라 사보아로 향하는 통로를 구성하였다. 두건 물을 자연스레 이어, 기존의 빌라 사보아에서의 산책을 확장시켰다. 

3. 이미지

정면, 투시도
스카이뷰
1층 중정 - 곡선의 벽면이 주위를 감싸고 나무와 창공의 빛이 들어와 포근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기존의 빌라 사보아로 이어지는 통로
2층 - 2층의 입면을 구성하는 원형루버를 거쳐 들어오는 빛과 그림자는 내부 공간에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옥상정원 - 옥상을 올라서면 먼저 전경이 펼쳐지고, 곡선의 가벽을 따라 들어가면서 서서히 닫혀 프라이빗한 공간을 경험하게 된다. 
옥상정원 - 곡선 가벽으로 둘러쌓인 프라이빗한 공간

4. 패널

 

5. 모형

 

 

6. 리모델링 동영상 - 걸어보다

산책을 하면서 우리를 감싸안는 빛을 느껴보자. 사색에 잠겨보자. 공간이 주는 극적인 분위기의 연출은 우리의 감각을 자극한다. 그러한 분위기 속에서 걸어보고 싶었다.

www.youtube.com/watch?v=d2x9nY4qNyI&t=5s

 

7. 마치며

빌라 사보아라는 완벽한 건물을 손대는 것이 너무나 조심스러웠고, 어렵사리 마감을 할 수 있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하여, 르 코르뷔지에가 건축을 대하는 방식,  그의 생각과 발자취를 조금이라도 더 깊게 생각해 볼 수 있었던 것 같다. 같은 분반에 빌라 사보아를 리모델링 한 친구 한 명이 더 있지만, 정말 다른 결과물이 나왔다. 두 결과물을 비교하고 있으니 내가 하고 싶고, 추구하고자 하는 건축이 무엇인지 조금이나마 알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다음 프로젝트로 이러한 생각이 더 다듬어지고 나만의 것이 확립시켜 나가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