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내 프로젝트

[건축학과] 2학년 2학기 - 어린이 도서관 설계 프로젝트

by 이깜깜 2021. 1. 6.
728x90

1. 사이트

대지는 부산대학로 10에 위치한 현재 유치원이 있는 부지이다. 이 지역은 제 3종일반주거지역으로 건폐율 50%이하 용적률은 300%이하로 사용 가능하다. 

남쪽과 서쪽은 높은 아파트로 둘러싸여져 있다. 서쪽으로는 온천천이 위치해있다. 

대지답사 사진

이 부지는 아파트단지에 위치하고 있고 동네 아이들의 유치원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평일에는 유치원생들의 교육공간으로, 주말이나 유치원이 끝나면 그들만의 놀이공간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그러한 공간적 특성을 그대로 살려, 교육과 놀이가 공존할 수 있는 공간을 어린이들에게 선사하고자 했다.


2. 컨셉

이번 프로젝트의 컨셉은 '친근한 어린이 도서관' 이다. 

누구나 거리낌없이 들어 설 수 있는 도서관, 우리집 마당같은 친근한 도서관, 위압감없는 도서관을 만들고자 했고, 어린이 행동 특성에 맞는 컬러를 디자인적 요소로 사용하였다. 그리고 교육적 시설은 물론이고, 본래 대지가 가지고 있던 놀이의 특성을 살려 놀이의 공간을 구성하여 도서관은 '따분한 시설' 이라는 아이들의 인식을 바꾸고자 하였다.


3. 건축개요


4. 투시도

'친근한 도서관'의 컨셉에 맞게, 건물이 주는 위압감을 최소화 하고자 하였다.

매스감을 최대한 줄이고, 입면에 슬라브를 이용해서 선적인 요소를 주고 커튼월을 사용하여 투명성을 주어 건물이 가볍게 보이도록 하였다.

건물 내부로 들어서기전 먼저 외부와 항상 열려있는 큰 마당이 있는데, 아이들의 놀이공간이자 모임의 공간이 된다. 이 마당을 통해서 아이들이 도서관이라는 공간에 거리낌없이 들어오고 주변 시설을 마음껏 사용하게 된다. 

2층부터 건물의 매스를 분절시켜 하나의 매스는 정적인 공간으로서 사용을, 다른 하나는 동적인 공간으로서 사용한다. 

1층 - 자유독서마당

1층의 자유독서마당은 저학년 어린이, 영유아들을 위한 공간이다. 외부마당가 연계과 되어 학습과 놀이가 공존을 하고, 그린계열을 사용하여 아이들의 IQ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했다. 

2층 - 지혜독서마당

2층 지혜독서마당은 고학년 어린이들을 위한 공간이다. 주조색으로 파란계열 컬러를 사용하여 아이들의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다양한 자세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가구를 배치하였다. 

2층 - 실내놀이마당

열람공간과 분절되어 소음으로 부터 자유로운 공간이다. 7M 높이의 높은 공간감으로 아이들의 호기심을 불러 일으킨다.

3층 - 하늘마당

온천천을 바라보며, 다양한 바닥의 레벨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이다. 아랫층과 연계되어 오픈되어 있고, 천창이 있어 높은 개방감을 주고 마치 구름 위에 있는듯한 느낌을 준다.


5. 판넬


6. 모형


7. 프로젝트 동영상 - '여기로 모여라'

www.youtube.com/watch?v=Kl4tuaoda5s&t=7s

 


크리틱 내용 

- 다양한 요소를 통해 건물을 가볍게 보이려고 하는 의도가 돋보이고 재미있음.

- 담장의 요소가 많아 산만함. 거대한 외부계단이 필요한지에 대한 의문이 있음.

- 3브릿지 부분이 직선이 되었으면 좋았을 듯함.

 


마치며..

2학년 설계가 드디어 끝이났다. 설계를 하면서 계속해서 내 컨셉을 유지하지 못하고, 왔다 갔다 하는 경향이 있었다. 핀터레스트나 다른 사이트에서 좋은 이미지를 계속해서 찾다보니 그 이미지에 초점이 맞춰져 내 컨셉과는 점점 멀어지는 상황이 나타난 것이다. 그래도 교수님께서 내가 처음 들고왔던 사례에 대한 컨셉의 방향을 붙잡아 주고 그에 맞는 크리틱을 해주셔서 처음 그 컨셉 그대로의 설계가 완성이 된 것 같다. 

앞으로는 설계 하기에 앞서, 나의 생각을 확고하고 상세하게 정립할 필요가 있다. 이때까지 나는 사례분석, 사이트분석, 컨셉등을 그냥 흐지부지하고 넘어가는 경향이 있었는데,  앞으로 그런 부분에서의 분석을 더욱 철저히 해야겠다. 그러면 그저 인터넷에 넘치는 단순한 이미지에 내가 넘어가지 않고 내 건축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